테슬라 VDC 보증 수리
문제 상황
2023년 12월 중, 한파로 인해 영하 15도의 추위에서 차를 주차한 후, 회생제동이 작동되지 않고 내연기관처럼 차가 흐릅니다. 배터리는 80%대이며, 날씨가 추워 회생제동이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추정되어 운전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운전 후에도 내연기관처럼 회생제동이 전혀 작동되지 않고 여러 경고등이 모니터에 표시되었습니다.
2021년 5월 출고 이후 이렇게 많은 경고등이 처음 발생했습니다. 테슬라 고객센터(080-617-1388)로 전화하여 상담사에게 문제를 설명했습니다. 상담사는 안전 탭에서 전원 끄기
를 통해 차량을 초기화하라고 제안하였으나 초기화 후에도 증상이 지속되어 렉카를 통해 서비스센터에 차량을 입고하도록 권장했습니다.
서비스센터 입고
차량은 렉카에 실려 테슬라 서비스센터에 입고되었습니다.
용인 서비스센터는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중부대로 14-3에 위치해 있습니다. 영업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입니다. 뒷편으로 가면 지하로 내려가는 입구가 있고, 거기에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진단 및 수리과정 (로너카)
렉카에 실려간 차량은 예약이 되어있지 않아 당일 수리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21일에는 입고만 된 상태로 상담사에게 출고가 늦어지면 차량이 필요하다고 로너카를 알아봐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21일에는 아무 연락이 없었고, 22일 영하 14도의 한파를 뚫고 아이들과 어린이집 보도등원을 했습니다.
22일, 앱 정비 탭의 메시지 기능을 이용하여 어드바이저와 통화를 요청했습니다. 어드바이저는 VDC
모듈 고장으로 인한 수리가 오래 걸릴 것이라고 안내했고, 로너카는 차량이 수리 완료되지 않으면 로너카를 이용하고 수리가 완료되면 차량 출고를 도와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약속한 오후 5시… 브레이크 관련 수리가 8시간 이상 소요되는 정비이며 안전을 위해 충분한 테스트 및 점검이 필요하다고 로너카를 이용할 것을 안내받았습니다.
로너카
사진 한 장에서 볼 수 있듯이 다양한 단점이 있습니다. 로너카는 테슬라 차주들에게 수리 기간 동안 사용할 대체 차량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단점과 장점을 요약하겠습니다.
단점!!
- 담배냄새가 심합니다.
(흡연하시는 테슬라 차주분들 공유차량에서 양심 있으신가요!) - 유막이 너무 심하다.
(워셔액 사용하여 와이퍼 작동하면 앞이 아예 안 보입니다.) - 공기압이 맞지 않는다.
(이렇게 짝짝이로 공기압이 맞지 않는 차량을 대차해주는 서비스…. 제가 공기주입기 찾아서 맞춰놨습니다…) - 타이어 공기압 센서 불량
(서비스센터에서 제공한 차량인데 타이어 공기압 센서가 불량이라니…) - 핸들 열선이 없습니다.
(21년도 초기 모델같은데 핸들 열선이 없네요…) - 110km/h 속도 제한
(고속도로 추월이 불가능합니다. 110km/h 도로에서 정속주행차량 추월하려고 2차로로 가면 1차로에서 속도 올려서 추월 못하게 하고 어휴…)
분노의 엑셀링 후기입니다… ㅠ
장점!!
무제한 슈퍼차저 이용 가능합니다. (이것만 정말 좋았습니다.)
수리 끝난게 끝난게 아니다.
23~25일 크리스마스 연휴로 인해 서비스 센터가 휴무였습니다. 26일에 수리가 완료되어 출고를 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춥고 연휴로 바쁠 시기에 차량이 고장나 수리를 맡겼지만 수리가 완료되어 다행입니다. 수리 완료 안내를 받고 차량 출고하려고 용인 센터에 방문하였는데 끝난 게 끝난 게 아니었습니다.
테슬라 서비스 센터 입구에는 고장난 테슬라가 렉카에 실려 입고되고 내려가는 방향에는 직원의 테슬라가 세워져 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짜증나는 게 직원차면 입구가 막혔을 때 빨리 빼줘야 하는데 전화번호도 없던 모델3… 그 차 덕분에 엘리베이터로 차들이 왔다갔다하고 시간이 아주 오래 걸렸네요.
이 상태로 입고된 테슬라 차주님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 올립니다. 입구가 막힌 관계로 차량용 엘리베이터 사용이 늘어 센터 도착부터 차량을 받기까지 40분 이상이 걸렸습니다.
수리 완료
견적서는 뭔지는 모르겠지만 여러 가지 교체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수리비는 0원이었습니다. 보증 기간 내에 수리가 완료되어 정말 다행이다 생각합니다. 보증이 끝났다면 8시간이 넘는 수리라 공임만 100만원 이상 나왔을 것 같네요.
집에서 아주 가까운 용인센터지만 방문 할 일이 없었으면 좋겠네요.